커뮤니티

커뮤니티 해운 물류 뉴스

해운 물류 뉴스

부산항만공사,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회복세" 발표

작성일 2022.09.02 조회수 107

원본이미지보기
부산항만공사가 1일 부산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이 회복세로 돌아섰다고 밝혔다/사진제공=부산항만공사

[메트로신문] 부산항만공사(BPA)는 지난 7월 한달 동안 부산항이 195만6천TEU(수출입 90만4천TEU, 환적 105만2천TEU)을 처리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월평균 물동량을 상회하는 수준으로, 글로벌 인플레이션을 비롯한 여러 악재 속에서 상반기 소폭 감소했던 부산항 물동량이 점차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올해 글로벌 해상 물동량은 공급 차질이 지속하고, 인플레이션 압력에 주요 국가들이 긴축 기조로 전환하며 둔화세로 접어들고 있다. 덴마크 해운전문연구기관(Sea-intelligence)에 따르면, 글로벌 해상물동량 증가율은 올 1분기 마이너스로 전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항은 상반기에 전년 대비 2.1% 감소한 1,121만TEU의 컨테이너 물동량(수출입 523만TEU, 환적 598만TEU)을 처리했다. 대한민국 전체 물동량 대비 부산항 점유율은 전년 대비 1.2%p 증가한 76.8%로, 이는 국내 전체 물동량의 하락 속에서도 부산항이 선전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특히, 중국과의 수출입 물동량은 상하이시 봉쇄 완화로 전년 동월 대비 15.1% 증가하며 부산항 전체 수출입 물동량의 증가를 견인하고 있다.

 

환적 물동량은 북미(미국, 캐나다, 멕시코 등)와 일본 지역이 각각 전년 동월 대비 13.7%와 6.6% 증가해, 확연하게 회복세로 전환했다.

 

BPA는 올해 초부터 예상치 못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중국 주요도시 봉쇄, 글로벌 인플레이션 등 악조건 속에서도 원활한 수출입화물 처리 지원뿐만 아니라 특송화물 유치, 선사들의 신규 정기항로 개설 유도 등을 통해 부산항 물동량 이탈 방지에 힘쓰고 있다.

 

그 결과 최근 유엔무역개발협의회(UNCTAD)에서 발표한 항만연결성 지수(PLCSI)에서 부산항은 전년 대비 2.8점(2.4%↑) 상승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허브 항만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계속되는 대내외 물동량 하방 압력에도 BPA는 글로벌 선·화주의 부산항 신규 물동량 유치를 위한 마케팅 활동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부산항 환적 물동량의 14%(21년 기준)를 차지하는 주요 교역 국가인 일본의 화주 기업들을 대상으로 그간 코로나로 인해 중단됐던 설명회(IR)를 열어 우수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부산항 경쟁력을 적극 홍보해 신규 물동량을 유치할 계획이다.

 

또한, 부산항 물동량 증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얼라이언스 핵심 선사들의 본사는 물론이고, 현장 실무진과도 지속적인 협업 및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용선료와 유류비가 급상승한 가운데 부산항 환적이 일부 노선에서 직기항 대비 최대 5배까지 비용 경쟁력이 있음을 적극 홍보하고, 부산항 운영상의 개선점을 발굴해 하반기 환적 물동량을 더욱 증대할 계획이다.

 

이러한 선사 마케팅 활동을 바탕으로 부산항은 글로벌 선사의 미주동안 노선, 남미 노선, 동남아 노선을 신규로 유치해 국내 수출 화주의 원활한 물류를 돕고 있다.

 

강준석 BPA 사장은 "글로벌 물류대란의 여파가 지속하고 중국의 도시봉쇄와 같은 대외 불확실성이 가중됨에도 부산항은 글로벌 허브 항만의 위상을 굳건히 지키고 있다"며 "신규 컨테이너부두 개발을 차질 없이 추진해 글로벌 공급망 차질에 선제 대응하고, 국내 수출화주 및 부산항 이용 선사들이 원활하게 화물을 처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메트로 신문

https://www.metroseoul.co.kr/article/202209025000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