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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독일 입점 가이드: 소비재 독일 진출의 A to Z

작성일 2024.04.01 조회수 203

<Amazon Germany(아마존 독일) 개요>

- 본사 소재지: 독일 바이에른주 뮌헨

- 점유율: 독일 전자상거래 시장점유율 27%(1위)

- 매출(2022년): 463억 달러(GMV 기준*)

    · 출처: https://ecommercedb.com/insights/chart/11794

- 방문자/1개월: 6억 명(Sellers: 2만4000개 사 이상)

- 참고: EU 회원국(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네덜란드)을 대상으로 통합 계정을 운영, 입점 성공 시 기타 시장으로 확장성 높음


아마존 독일 진출의 필요성: 독일 온라인 유통 시장의 최강자


팬데믹 이후 독일 유통 시장은 오프라인에서 벗어나 온라인으로 중심이 이동하는 양상을 보이며 꾸준히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아마존 역시 2022년 매출이 잠시 감소했으나 2023년 다시 370억 유로를 초과 달성하며 팬데믹 특수 당시의 규모를 회복했다. 마존 독일은 아마존 미국 다음으로 큰 시장이며, 입점 후 PAN EU 설정 시 최대 유럽 27개국에 판매할 수 있다. 아마존은 2021년부터 B2B 플랫폼을 론칭 마케팅 채널로서도 기능하고 있어 고객이 다양하다는 점 또한 장점으로 꼽힌다.


프로페셔널 계정을 보유하고 있는 셀러라면, 추가 자격인증(예: ISO) 혹은 기업고유번호(예: DUNS) 기반으로 비즈니스 계정을 열 수 있으며 아마존 비즈니스는 세계 100만 개 이상의 B2B 사용자가 방문하고 있어 아마존 비즈니스 영역 중에 가장 성장세가 가파르다. 또한, 기타 온라인숍으로 확장할 수 있는 파급력 또한 높아 다수의 기업이 아마존 판매사이트를 랜딩페이지로 사용하기도 하는 실정이다. 아마존은 이미 단일 판매 채널을 넘어 셀러들의 전략적 통합 마케팅 채널로 성장했다.


아마존 독일 진출에 적합한 기업은? 아마존은 이런 기업을 원한다


① 자사가 직접 제조하거나 브랜딩한 제품이 있는 국내 기업  유럽 인증을 보유  아마존 북미(타 대륙) 계정을 보유한 기업이라면 아마존 EU로 채널을 확장하기 위한 우위를 선점했다고 할 수 있다. 아마존 유럽의 경우 상품 카테고리와 소비성향이 아마존 미국과 유사하다. 특히, 글로벌 판매 기능을 이용해 EU셀러로 전환이 가능해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아마존이 제공하는 해외 리스팅 생성 툴(BIL; Bild International Listings)을 이용, 상품설명을 유럽언어로 전환할 수 있으며 아마존 풀필먼트 서비스(FBA)를 통해 판매 과정을 단순화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다.


그러나 단순 유통, 재판매사의 경우 아마존 측으로부터 제조사의 판매 승인서를 요구받는 경우도 있고 오픈마켓의 특성상 가격 경쟁력이 취약하다. 이외에 독일은 수입 통관 시 반드시 현지 수입대행사(IOR, Import of Record)를 지정해야 하며, 물류비 또한 비교적 비싼 편이므로 진출 전 시장성을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


아마존 독일 마켓 플레이스의 유망 제품


아마존 독일의 셀러의 매니저 Mr. F는     ·  ···품 등이 적합하다고 KOTRA 뮌헨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아마존 구매자의 70%가 최초 페이지에서 구매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카테고리 최초 페이지에 매일 업데이트되는 베스트셀러 랭킹(BSR: Bestseller Ranks)을 체크하는 등 아마존 독일의 경쟁자와 베스트셀러, 소비 패턴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마존 독일 마켓 플레이스 입점 유망 상품의 조건>

 물류비를 고려 가볍고 작고 파손 위험이 적을 것

무게

 500g~1㎏ 미만 추천(단, 가벼울수록 가격 경쟁이 심할 수 있음)

가격

 · 비싸지도 않고 매우 저렴하지도 않을 것

 · 원가: 판매가의 최대 25% 이하여야 이익 발생

 · 장 많이 팔리는 가격대: 20~50유로

포장

 · 10유로 이하의 경우 묶음판매 고려

기타

 · 단순한 제품일 것: 조립이 필요하거나 부품이 많을 경우에는 반품률, 물류비가 증가할 수 있으며 반드시 사용 설명서를 동봉해야 함.

 · 계절을 타지 않고 연중 판매 가능한 상품일 것

 · 특별하지만 극도로 이국적이지 않을 것

 ·  플레이어(스포츠화, 운동 유니폼 등)와 경쟁이 적은 제품일 것

[자료: 아마존 독일 어카운트 매니저 인터뷰, Der Amazon FBA Guide(니나 클로제 저)]


글로벌 시장에서 아마존에 이미 입점한 기업이 독일에 진출하려면?


품목별 강제인증(CE, CPNP 등) 획득은 수입통관 및 유통을 위한 선결 조건이며, 아마존 EU에서 입점이 불가한 품목을 확인하는 절차도 필요하다. 국가별·품목별 필요한 해외 인증정보 및 지원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해외인증지원단(https://globalcerti.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마존 독일 마켓 플레이스 입점이 어려운 상품의 조건>

크기

 길이가 150㎝ 이상이거나 둘레가 3m를 초과하는 모든 제품

무게

 무게가 30㎏ 이상인 제품

가격

 500유로를 초과하는 팔찌, 목걸이, 시계 등 보석 또는 장식품

안전 규격

 · 낙하 테스트(높이 80cm), 진동 테스트(30초 동안의 격렬한 진동)를 통과하지 못하는 제품

 · 국제적으로 지정한 폭발 위험성이 있는 제품 또는 화기류(리튬 배터리 제외)

기타

 · 인종차별, 나치를 떠올리게 하는 제품

 · 아마존 허가를 득하지 않은 음식 또는 음료류, 냉장이 필요한 제품

 · 인체 일부, 씨앗 등 식물 관련 제품 등 의사의 처방이 별도로 필요한 비타민류

 ·  BfArM(독일연방 식약청)에서 판매를 금지한 의약품

 · 알콜, 담배, 중고차 부품, 고래 등 보호가 필요한 동물이나 관련 제품

[자료: 아마존 독일 어카운트 매니저 인터뷰, Der Amazon FBA Guide(니나 클로제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