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마 운하 전경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태평양과 카리브해를 연결하는 글로벌 물류의 동맥인 파나마 운하 인근에 통항 대기 선박 숫자가 대폭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가뭄 탓에 줄어든 수량이 선박 통항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인데, 당국은 병목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파나마운하청은 10일(현지시간) 파나마운하 네오파나막스 화물 선박(2016년 6월 파나마운하 확장 후 통과할 수 있는 선박)의 최대 흘수(물속에 잠긴 선체 깊이)를 앞으로 수개월간 13.41m(44.0피트)로 제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중순 13.72m(45.0피트)와 비교해 0.31m 감소한 수치다. 네오파나막스 최대 흘수는 고정적이지 않으나, 현재와 같은 수준을 유지하는 건 이례적인 상황이라고 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파나마운하청은 홈페이지에 공개한 안내문에서 그 원인을 '가뭄에 따른 가툰호수 수량'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파나마 운하를 구성하는 가툰 호수는 선박 흘수 조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최근 파나마 지역 강수량이 늘기는 했으나, 중미 국가 기후를 건조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는 엘니뇨 영향으로 파나마 운하 운영을 소극적으로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현지에서는 분석하고 있다.
파나마운하청은 또 지난 달 30일부터 통항 선박 총수를 평상시 하루 36척에서 32척으로 제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3일(현지시간) 파나마 운하 가툰 호수에서 대기 중인 컨테이너 선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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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항 선박 예약 건수도 오는 21일까지 일시적으로 제한하기로 했다. 이는 예약 없이 파나마 운하를 지나려는 선박 수가 최근 급증한 데 따른 것이다.
실제 파나마 운하 주변에는 160여척의 컨테이너선이 통항을 위해 대기 중이라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했다. 이는 평소 90여척이 대기하는 것에 비해 1.8배 많은 상황이다.
중남미 지역 해상정보 전문 매체인 '문도마리티모'는 현재 선박당 15∼19일의 통항 지연이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컨테이너 운송 기간이 크게 늘었다는 뜻이다.
이는 고스란히 물류비용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물류정보업체 프레이토스의 지난 1일 기준 주간 해상 컨테이너 운임지수(FBX)는 아시아∼미국 동부(USEC) 기준 3% 상승한 것으로 파악됐다.
출처 : 연합뉴스